생활정보/구강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5가지 및 해결법

zooxero 2022. 11. 18.

건강상식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5가지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가을 겨울철만 되면 유독 입술이 갈라지고 건조해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입술이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게 되면 외관상 보기 좋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어서 신경이 쓰여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입술이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지 않게 항상 립밤을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발라주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각질이 생기고 트기도 하는데 왜 그런 걸까?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머리를 싸매고 생각하고 계시진 않나요? 건조함과의 싸움이라는 말이 있듯 립밤을 달고 살아도 여전히 입술 관리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유독 입술만이 항상 갈라지고 피가 날 정도로 찢어지게 되는 걸까요?

 

오늘 포스팅을 읽으시면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Q. 각질은 뭘 의미하는 걸까요?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각질이란

피부 충격 내가 보호할게🦾

각질은 피부, 모발, 손톱의 상피세포를 구성하는 주요한 구조 물질입니다. 피부 등의 표피층에서 늙은 세포가 죽어 떨어져 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물이며 케라틴이라고도 불립니다. 각질의 주요 기능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며 수분 증발을 막아 적당한 보습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 외에도 체온 유지, 세포 신호 전달 등의 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간혹 큐티클이라는 표현과 혼동하기도 하시지만 엄연히 다른 의미입니다.

 

 

 

01. 음주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음주때문에

수분을 쪽쪽 빨아들이는 알코올 성분😨

현대인들이 입술이 잘 트는 이유 중 하나로는 '과한 음주' 꼽을 수 있습니다. 과음 후 다음날 아침 거울을 보면 어김없이 입술이 터져 있는데 이는 알코올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피부 표면에 수분 손실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술 마신 다음날 유독 입술이 심하게 튼다면 과음을 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입술이 잘 트시는 분들은 가급적 과음을 삼가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부득이한 과음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과음한 다음 날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보습제를 듬뿍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자극적인 음식 섭취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자극적인 음식 섭취때문에

맵고 짠 음식은 이제 그만✋

현대에 들어서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비율이 늘었습니다. 이렇게 맵고 짠 음식을 섭취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은 입술이 트고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입안의 온도가 올라 수분 증발량이 많아지게 되며 이로 인해 피부 표면의 수분 함량이 줄어들면서 쉽게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것입니다. 또 나트륨 과다 섭취 시 체내 수분 부족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입술에까지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싱겁게 먹고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3. 생활습관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생활습관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입술에 침을 바르게 돼요👄

겨울철만 되면 건조한 날씨와 여러 가지 영향 때문에 입술 각질이 생기고 부르트게 돼서 입술에 침을 바르거나 각질을 손을 뜯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침을 바르거나 입술을 뜯는 습관은 정말 하지 말아야 하는 습관입니다. 입술에 침을 바르는 습관은 수분 증발을 촉진시켜 증상을 악화시키며 입술 각질을 뜯거나 입술을 깨무는 행위는 효모 감염과 염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급적 입술에 침을 바르는 습관과 입술에 각질이 생겼다고 하여 입술 각질을 뜯는 행위는 자제해야 합니다. 입술 각질이 생겼다면 즉시 보습제나 립밤을 발라주는 습관을 길들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4. 비타민 결핍

입술이 자주 트는 이유 비타민 결핍때문에

비타민B2가 부족하면 입술이 쉽게 터요💊

겨울철 날씨가 건조해지면 피부뿐 아니라 입술도 메마르고 거칠어집니다. 이렇게 입술이 부르트게 되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게 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로는 '비타민B2 부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인 B2는 세포 성장 및 재생에 관여하는데 결핍될 경우 입술이 쉽게 트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양의 비타민 B2를 섭취해야 하는데 주로 우유나 달걀, 시금치, 생선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비타민 B2가 함유된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면 입술이 부르트게 되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음식 섭취가 여의치 않으실 경우에는 비타민B2가 함유된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셔도 됩니다.

 

 

 

05. 수분 부족

수분 부족때문에

수분이 부족해서 괴로워요💦

겨울에는 입술이 잘 트게 됩니다. 이렇게 겨울에는 립밤을 수시로 발라줘도 입술이 계속 트게 되는데 그 이유는 건조한 날씨 탓도 있지만 수분 부족이 주된 원인입니다. 인체의 70%는 물로 이루어져 있어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체내 수분량이 줄어들어 세포 내 수분 함유량도 같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입술이 거칠어지고 심하면 갈라지거나 부르트기도 합니다.

따라서 촉촉한 입술을 유지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입니다. 더불어 비타민 B2와 비타민 E가 풍부한 우유나 치즈, 시금치 등을 꾸준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만약 입술이 계속 트고 증상이 심하면 병원을 방문해 연고 처방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