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생활건강#9 겨울철 결로현상 주택관리 방법은??

zooxero 2021. 12. 1.

 

안녕하세요.

zooxero입니다.

날이 정말 너무 추워져서 이제 패딩하고 롱패딩 입으시는 분들이 간간히 보이네요.

이제는 4계절이 아니라 2계절로 불러도 될 만큼 날씨가 덥고 춥고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렇게 날이 추워지면 밖에 나가기 싫고 집에만 콕 박혀있고 싶은 마음이 큰데

그만큼 집의 중요성이 높은 것 같아요.

중요도가 높은 집 겨울철에도 관리를 잘 해주어야겠죠??

겨울철에 집 관리를 잘 해주지 않는다면 사람이 아프듯 집도 아프답니다.

 

그럼 오늘은 저와 함께

'겨울철 주택관리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실까요??

 

 

겨울철 주택관리하는 방법은??

 

01. 수도 동파 방지하기

 

겨울철에는 기온이 몹시 낮아지기에 수도가 동파가 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수도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집을 장시간 비울 때는 수도를 한 방울씩 떨어지게 약하게 틀어 물이 계속 흐르게 만들어줍니다.

2. 수도 계량기가 얼지 않도록 안 입는 옷이나 두꺼운 이불로 계량기를 감싸줍니다.

 

두꺼운 옷이나 이불을 넣을 때 습기로 인해 매해 다른 옷이나 이불로 갈아줘야 합니다.

 

 

 

 

 02. 결로 현상 예방하기.

 

 

겨울철 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 결로 현상이 있습니다.

결로 현상이란 벽이나 창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을 말하고 주로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심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결로 현상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그대로 방치하면 벽지나 여러 곳에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극히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결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1.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가 크지 않게 실내 온도를 20-22도 사이로 맞춥니다.

2. 규칙적인 환기는 결로 현상에 도움이 되므로 외출 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둡니다.

3. 결로 현상이 생길 것 같은 곳이나 벽지에 제습제를 넣어두어 결로 현상을 방지합니다.

 

 

 

03. 난방비 폭탄 나오지 않게 예방하기

 

 

겨울철에 여러분의 근심 걱정 중 하나가 난방비 폭탄이 나오지 않을까 염려하시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분별한 난방을 틀게 된다면 생각한 거보다 난방비가 훨씬 많이 나오기 때문에 난방비 폭탄을 예방해야합니다.

 

난방비 폭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1. 집을 비울 때는 보일러 전원을 끄지 않고 외출모드로 설정 후 외출하는 것입니다.

2. 단열 갭과 커튼, 카펫 등으로 열에너지가 새어 나가는 것을 막아서 열효율을 높입니다.

3. 온수를 틀지 않을 때는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려놓습니다. 온수 쪽으로 돌려놓으면 보일러가 가동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단독주택에 사시는 분들은 갑작스러운 폭설에 대비해

눈을 치우기 위한 전용 삽과 제설제를 집에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중에서 파는 단열재 즉 뽁뽁이는 창문에 붙이면 생각보다 단열효과가 엄청나니 겨울철이 되면 꼭 붙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겨울철 주택관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운 겨우내 몸의 건강을 지키듯 주택관리도 꼼꼼히 해주지 않으면 삶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포스팅을 보고 꼭 겨울철 주택관리를 꼼꼼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면서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슬기로운 겨울나기를 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