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구강

마스크로 인한 입냄새가 불편할때? 마스크 속 올바른 입냄새 제거 방법

zooxero 2022. 5. 19.

구강정보

마스크속 입냄새 : 올바른 입냄새 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ZOOXERO입니다.

 

최근 거리두기 완화로 인해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답답함이 풀리셨을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이젠 필수품이 되면서 일상이 되버린 마스크착용은 불편함을 지나서 자연스러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답답함도 있겠지만 제일 신경쓰이는것중에 하나를 골라보라고 한다면 "마스크 속 입냄새" 아닐까요? 그렇게 마스크를 장시간 쓰다보면 입냄새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주변사람들한테도 이러한 본인의 입냄새가 나지않을까 걱정하실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마스크를 장시간 쓰면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이고 마스크를 일상에서 꾸준히 착용하는 요즘 구강은 어떻게 관리해야하는걸까요?

그래서 XEROSTORY에서 오늘은 '마스크 속 올바른 구강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볼 생각이니 잘 정독하시고 입냄새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지긋지긋한 마스크 속 입냄새

꼼꼼히 양치해도 마스크 쓰면 나는 입냄새

마스크를 장시간 쓰다보면 입냄새가 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양치를 꼼꼼히 하고 와도 입냄새가 나니 정말 답답할 지경까지 이르르실텐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양치를 꼼꼼히 잘 해도 마스크를 쓰다보면 입냄새가 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마스크 속 입으로 숨쉬는 습관

양치를 꼼꼼히해도 마스크를 쓰면 입냄새가 나는 원인 중 하나는 무의식적으로 입으로 숨쉬는 습관때문입니다. 마스크를 쓰다보면 코와 입을 막기때문에 답답하고 산소를 몸으로 더 흡입하기 위해 코로 숨쉬기보다는 코와 입으로 같이 숨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이 마르게 되어 침도 마르게 됩니다. 중요한것은 이 침은 우리의 구강의 세균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입으로 숨쉬게되면 이 침이 말라버리니 세균번식이 활발하게 되며 입냄새가 심해지는것입니다.

마스크를 장시간 쓰게되면 일어나는 일

마스크를 장시간 쓰게되면 일어나는 일들이 입냄새에 영향을 끼칩니다. 일단 마스크를 쓰게 되면 평소보다 수분섭취량이 줄어들며 수분섭취량이 줄어드니 입안이 마르게 되어 입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마스크를 쓰면 입 주위 근육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타액분비가 줄어듭니다.

 


 

 마스크 속 입냄새 퇴치 올바르게 구강관리하는 방법

01. 물 자주 마시기

 

입냄새를 막기위해 중요한 습관중에 하나는 물을 자주 마시는것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구강 내부가 촉촉해져서 세균번식을 막아줍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입냄새뿐만이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습관이기때문에 가급적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꼭 필요합니다.

 

 

02. 양치질 꼼꼼히 올바르게 하기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것은 입냄새를 제거하는것뿐만 아니라 구강관리를 하는데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보통 입냄새가 나는 원인중에 하나는 양치질을 꼼꼼히 하지 않아 이물질이 구강안에 남아 충치가 생기는것도 있는데 이렇게 양치만으로 닿지 않는곳은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해서 꼼꼼히 이물질을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혓바닥의 이물질도 입냄새의 원인이 되니 혀 클리너를 이용해서 혓바닥을 꼼꼼히 닦아주는것도 중요합니다.

 

 

03. 음주와 흡연 자제하기

 

음주와 흡연 커피는 직장인이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것들이라 생각이 들지만 마스크를 쓰면서 입냄새에 대한 인식이 강해지셨다면 조금이나마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 카페인은 몸속 수분을 없애 입속을 건조하게 만들며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 입냄새를 심하게 만듭니다.

 

 

04. 하루에 최소 두번은 양치하기

 

구강관리의 기본이 되는 양치질은 하루에 꼭 2번은 꼼꼼히 해주셔야합니다. 보통 음식물을 섭취하고난 뒤에는 양치질을 꼭 꼼꼼히 잘 해주시는게 좋으며 외부에 있을때 양치질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가글이라도 사용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에 소홀하게 되면 입안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어 충치가 생겨 입냄새가 악화가 됩니다. 또한 자기전에는 입안에 세균이 활발하게 번식하는 환경이 되기때문에 자기전에도 꼭 양치를 해주시거나 가글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마스크 착용시 올바른 구강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스크를 쓰다보면 나도 몰랐던 입냄새때문에 놀라며 걱정을 하시는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그러한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으시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도 유용한 주제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