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뭘까?

zooxero 2022. 10. 8.

-건강상식-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뭘까?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아침에 일어나 세수를 하는데 갑자기 코피가 났다. 깜짝 놀라 거울을 보니 코 주변이 피로 범벅되어 있었다. 다행히 금방 멎긴 했지만 한동안 지혈이 잘되지 않았다. 그렇지만 어렸을 때부터 유독 코피가 잦았던 터라 걱정이 되진 않았다. 그래도 인터넷에 코피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나처럼 코피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다. 심지어 병원 치료를 받는 사람도 있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뭘까? 오늘 포스팅내용을 보시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실 수 있다.

 


 Q. 코피란?

코피란? 코피의 정의

 코에서 자극이 생겨서 피가 나요 🤦‍♂️

 코피란 말 그대로 코에서 피가 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의학적인 용어로는 '비출혈'이라고 하며 주로 코피가 나는 곳은 비중격의 앞부분에 위치한 키셀바흐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코피가 나는 요인으로는 주로 외부의 자극이나 코가 건조해서지만 이외에도 코피가 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습관적으로 코피를 흘린다면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코에 지속적인 자극을 줘서

코에 지속적인 자극을 줘서 생기는 코피

코피의 가장 큰 요인중 하나 💬

코피가 나는 가장 큰 요인중 하나는 코에 지속적인 자극을 줘서 생기는것입니다. 이렇게 코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게 된다면 코의 안쪽 내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터져서 코피가 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들보다 어린이들이 코피가 더 자주 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어린이들이 코를 습관적으로 후비는 행동과 함께 코 안쪽 점막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자극을 줘서 코피가 나는 요인 중에 하나로는 폭력과 상해사건에 휘말리거나 의도치 않는 사고로 코에 큰 충격을 줬을 때도 해당합니다.

 

300x250

2. 코가 건조해서

코가 건조해서 생기는 코피

 환절기에 자주 건조해지는 코🍃

코피가 자주나는 요인중 다른 하나는 코가 건조해서입니다. 평소에 코 내부는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지금같이 환절기 때에 코가 건조해지게 된다면 외부 자극에도 손쉽게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날씨가 지금처럼 일교차가 심할 때는 감기가 걸려 콧물로 인해 코에 자극이 생기거나 코 내부가 건조해져서 등의 코피가 날 환경이 쉽게 조성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비염 증상의 악화로 인해

비염증상의 악화로 인해 생기는 코피

 환절기 지긋지긋한 비염😥

 환절기에 자주 보이는 증상 중에 하나로는 비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라면 환절기에 콧물이 줄줄 흐르고 재채기가 잦아질 수밖에 없기때문입니다. 이때 코를 세게 풀거나 비비면 모세혈관이 파열돼 코피가 나게 됩니다. 그렇기에 비염증상이 악화가 된다면 코에 지속적인 무리가 가기때문에 코피가 자주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갑작스럽게 코피가 났을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하였으니 보시면 유익한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2022.10.07 - [생활정보/건강] -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대처방법 3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