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대처방법 3가지

zooxero 2022. 10. 7.

-건강상식-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방법 3가지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대처방법

코피는 누구나 살면서 한 번씩 경험하게 되는 흔한 증상이다. 이러한 코피는 간혹 특별한 이유 없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럴 땐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거 아닌가 걱정이 앞서게 된다. 혹시 심각한 질병이라도 생긴 거 아닐까 싶어서이다.

이러한 코피는 빈도가 잦거나 출혈량이 많다면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지혈이 잘되지 않는 상태라면 자칫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코피가 자주 난다면 올바른 대처와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오늘 포스팅 내용을 보시면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

 

300x250

 

Q. 코피가 나는것을 어떻게 알까?

코피가 나는것을 어떻게 알까?

 코피가 나는것을 아는 방법은 극히 간단합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고개를 뒤로 젖혀보면 되는 것입니다. 코피도 액체이기 때문에 고개를 숙이거나 뒤로 젖히신다면 코피가 나는 느낌을 알 수 있으시며 이때 코 안에 무언가 주르륵 흐르시는 느낌이 드신다면 99% 확률로 코피입니다. 점액질이 있는 콧물은 코피처럼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비염환자들의 경우에는 점액질이 없는 콧물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1. 가볍게 막거나 피가 멈추기를 기다리기

코피가 날때 대처방법

 보통 코피가 나게 된다면 휴지로 코피가 나는부분을 막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무작정 휴지를 꽃아 서 코를 막는 방법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휴지로 무작정 코를 막게 된다면 코피가 일시적으로 나지 않게 되지만 코 안에 혈관이 찢어져서 코피를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래도 코피가 나는 부분을 막고 싶다면 휴지보다 키친타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코피가 나게 된다면 코피가 나는 부분을 가볍게 막거나 지혈을 통해 피가 멈추는 것을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조치를 취했는데도 코피가 계속 나게 된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얼음이나 아이스팩을 이용하기

코피가 날때 얼음이나 아이스팩 사용하기

 코피가 나게 된다면 얼음이나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코피가 나게된다면 지혈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아이스팩이나 얼음을 비닐봉지에 담아서 미간에 대고 있으면 3분 이내, 빠르면 1분 이내로 출혈이 멎게 됩니다. 이는 피부의 열이 얼음 쪽으로 이동하면서 혈관을 수축시켜 피를 멎게 하는 원리입니다. 이때 수건이나 비닐봉지에 얼음을 넣지 않고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3.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코 위를 눌러서 10분 이상 지혈하기

코피가 날때 고개를 아래로 숙이기

 보통 코피가 나신다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 방법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이 방법은 코피가 났을 때 정말 잘못된 대처방법입니다. 이렇게 고개를 뒤로 젖히면 코피가 밖으로 흘러가는것을 막아줄뿐이며 피가 목구멍으로 흘러들어가서 응고되어 기도를 막을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그렇기에 코피가 나신다면 천천히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코 위를 눌러서 10분이상 코피가 나지않을 때까지 지혈하시는것이 올바릅니다. 혹여 코피를 막기위해 휴지를 사용하셔서 코피가 목구멍으로 역류하신다면 입으로 뱉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이비인후과치료를 받으신분들은 코피가 났을때 고개를 바로 숙이기보다는 천천히 숙이는것을 극히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피가 나는 원인 중에 하나는 혈압 때문인데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같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022.03.14 - [생활정보/건강] - 고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 혈압 낮추는 음식에 대하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