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코피 자주나는 이유 원인은 뭘까??

zooxero 2022. 2. 16.

 

안녕하세요.

ZOOXERO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개인위생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호흡기 질환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높아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겨울철에는 건조함이 증가하게 되어

여러 호흡기질환이나 비염등에 의해 노출되기 쉽다고 생각이듭니다.

그 중에 여러분은 코를 만지거나 세수를 할때

코피가 나서 당황하신적이 없으신가요?

이렇게 코피가 나게 된다면

여러분이 맨 처음에 하시는 생각은

'요즘 너무 피로한가'

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코피가 나는 정확한 원인은 뭘까요?

그래서 오늘은

'코피가 자주나는이유'

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코피란?​

 

코피란 전문용어로 비출혈이라고 하며 말 그대로 코에서 피가 나는것을 의미합니다.

코피의 90%이상은 코 앞쪽 점막의 혈관에서 발생하는 전방 비출혈로 일어납니다.

보통 전방 비출혈은 점막이 얇고 사소한 충격에도 출혈이 생기는 비중격의 앞쪽에서 나타나는데

이렇게 코피가 자주나는 부위를 위학적으로 키젤바흐 부위라고 합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원인은?

01. 건조한 환경

 

실내공기가 건조해진다면 코 점막도 건조해져서 코피가 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그래서 건조한 겨울철에 호흡기질환이나 감기등으로

코 점막이 평소보다 건조해지고 약해져서 코피가 더 자주나게되는것입니다.

콧속의 습도는 수분섭취나 가습기를 통해

50~60%의 습도를 유지해주어 점막이 마르지 않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02. 코에 물리적으로 가해지는 자극

 

코피가 나는 직접적인 원인은 코에 물리적으로 가해지는 자극입니다.

그 중 아이들이 코피를 흘리게 되는 가장 흔한 요인은 코를 후비는 행동입니다.

성인이 코피가 자주나는 요인은 비염이나 여러가지 코 질환으로 인해

코를 자주 만지고 문지르는등 코에 직집적인 압력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갑작스레 세수를 하다가 코피를 흘리는 이유는

세수를 하면서 얼굴을 문지를때 코를 강하게 건드리거나

코를 푸는 행동을 하면서 코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03. 코질환

 

대표적인 코 질환인 비중격 및 비강질환도 코피가 자주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이러한 코질환이 더욱 더 악화되기때문에 코피가 더 자주나게 됩니다.

비중격 및 비강질환은 콧속에 염증이 생기거나 콧속 모양이 휘는것으로

상처에 예민한 점막에 변화를 일으켜 코피를 나게 하는것입니다.

 

 


 

 

피곤할때 코피가 나는 이유는?

 

근을 계속 하시거나 밤을 새워 공부를 하실때 갑자기 코피를 흘리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피곤이 누적될때 코피를 흘리게되는 경우는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야근을 하거나 밤을 새워 공부를 하게되면 수면시간이 적어지고 스트레스가 누적되면서

생체리듬이 무너지게 되는데 생체리듬이 무너지게 되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앞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콧속에 혈관들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피로가 누적되면서 신체의 기능이 떨어져 콧속 점막도 약해져 코피가 더 자주 나게 됩니다.

 

 


 

 

코피날때 생활속 대처법

 

보통 코피가 나게 되면 고개를 뒤로 젖혀 지혈을 멈추시려고 하시는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코피가 날때 고개를 뒤로 젖히게 된다면 코피가 기도로 유입되어 기도를 막을 수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코피가 날때는 고개를 앞으로 숙여서 숨을 쉬며 지혈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손을 집게로 만들어 양 콧볼을 최소 5분간 압박을 하신다면 대부분 지혈이 됩니다.

이렇게 지혈이 될시에는 휴지로 코를 막아 지혈하는것이 올바른 대처법입니다.

휴지로 코를 막을때 무리하게 막으면 코 점막이 상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막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건강의 기본은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습관을 기르는것입니다.

아무리 물질적인 풍요가 있더라도 건강이 상하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모두 포스팅을 읽으시고 건강으로 가는 한걸음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