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급성장염?만성장염? 장염의 원인 및 증상은 뭘까?

zooxero 2022. 3. 2.

장염의 원인 및 증상 :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ZOOXERO입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장 건강이 좋으신 편인가요? 현대인들은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매운 음식과 직장이나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장 건강이 예민한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식사를 해도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드는 날이 종종 있으라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장이 예민해지게 된다면 장염에 걸리기 쉬운데 누구나 걸리기 쉬우며 한 번쯤 걸려보신 질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장염에 걸리게 된다면 고통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며 힘든 시간들을 보내며 완치하셨을 텐데 그렇다면 장염은 왜 걸리는 거고 장염의 초기 증상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그래서 저희 온엔온에서는 오늘 '장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장염이란?

 

장염이란 위장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대게 위장염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으며 위나 장에 염증이 생겨 신체에서 치유를 하기 위해 반응을 하게 되는 것을 위장염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대부분 그냥 자연치유되거나 가벼운 약물로 치료되며 평생 약을 먹으며 치료해야 하는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 필요한 맹장염(충수돌기염)도 장염의 일부분입니다.

 

 


장염의 원인

 

 

기본적으로 장염의 원인은 감염성이 주 요인이며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등이 있으며, 바이러스는 50~70%, 세균은 15~20%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염은 대부분 음식을 잘못 섭취했을 때의 원인이 커서 식중독과 구분이 어렵기도 합니다.

 

현대인들 대부분은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맵고 짠 음식이나 간편한 패스트푸드를 섭취해서 위의 자극이 일어나 장염이 걸리는 경우도 많으니 규칙적인 식습관과 영양분 섭취를 골고루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는 이부프로펜과 방사선치료, 크론병 같은 자가면역 질환이나 약물에 의해서도 장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장염의 유형

 

 

장염은 크게 급성장염과 만성장염 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급성장염은 말 그대로 급성으로 발생하는 장염으로 원인이 불 분명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급성장염의 경우 복통과 구토 물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원인이 불분명하기에 급성장염의 경우 이름을 붙이지 않고 그냥 급성장염이라고 칭합니다. 만성장염의 경우 급성장염이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급성과 증세가 비슷하나 심각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장염이 계속 꾸준하게 다시 발생되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장염에는 로타바이러스 장염, 노로바이러스 장염, 살모넬라 위장관염,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포도알균 식중독,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등이 있습니다.

 

 


장염의 증상

 

 

일반적인 장염의 경우 짧으면 1시간 내로 아니면 며칠이 지나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원인에 따라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밑의 내용과 같은 증상이 의심된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해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신경 쓰이는 복통이 시작되며 이러한 통증이 지속되며 심하게 아픈 통증이 나타난다.

◎ 묽은 설사와 혈변이 나타난다.

◎ 잦은 설사로 인해 항문통이 나타난다.

◎ 38도 이상의 고열과 심한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심하지 않은 급성 장염은 의학적인 치료 없이 며칠 내로 완화되지만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증을 예방하기 위해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심해 탈수증이 일어난 증세가 보일 때는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장염 가정내 치료방법

수분을 자주 보충해줍니다.

 

장염의 증상 대부분은 구토와 설사이므로 탈수와 전해질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내 수분이 상실되었으므로 이러한 탈수증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끓인 물이나 보리 차, 또는 시중에 판매되는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금식을 합니다.

 

장염이 심하게 진행되셨을 경우 설사와 구토가 자주 진행되기 때문에 금식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토와 설사가 자주 진행되고 있을 때 음식물을 섭취하게 된다면 장염 증상을 더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죽 섭취하기

 

장염이 어느 정도 호전되어 설사나 구토가 멈춰갈 때는 죽이나 기름기가 없는 단백한 음식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탄산음료, 과일즙, 카페인, 차가운 음식이나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장염 예방방법

장염의 경우 생활 속에서 아래 내용을 지킨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 손을 자주 씻고 철저한 개인위생관리를 합니다.

· 음식물을 완전히 익히고 먹는 습관을 들이며, 조리되었던 음식은 완전히 재가열하여 먹습니다.

· 유통기한이 의심되는 식재료는 사용하지 않고 조리한 음식은 2시간 이내로 냉장 보관을 합니다.

 

 


오늘은 장염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서 음식물 섭취에 유의해야 할 계절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장염에 대해 잘 숙지하여 다가오는 계절에 장염에 걸리시지 않으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